서울특별시

DnlzkWiki
Jhp4922 (토론 | 기여)님의 2023년 8월 24일 (목) 09:57 판 (새 문서: 서울특별시는 대한민국의 수도, 최대도시다. 평양시, 경주시, 개성시와 함께 오랜 역사를 가진 한반도의 도시 중 하나다. 법률상 대한민국 제1의 도시로 규정되어 있다. 현재 한국에서 유일한 특별시고, 수장인 서울특별시장은 한국 광역자치단체장 중 유일하게 장관급 대우를 받으며 국무회의 참여권 및 발언권이 있다. 서울특별시는 한국 제2의 도시인 부산...)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서울특별시는 대한민국의 수도, 최대도시다. 평양시, 경주시, 개성시와 함께 오랜 역사를 가진 한반도의 도시 중 하나다.

법률상 대한민국 제1의 도시로 규정되어 있다. 현재 한국에서 유일한 특별시고, 수장인 서울특별시장은 한국 광역자치단체장 중 유일하게 장관급 대우를 받으며 국무회의 참여권 및 발언권이 있다. 서울특별시는 한국 제2의 도시인 부산광역시보다도 인구가 약 3배 더 많은 명실상부한 한국의 종주도시다.

역사적으로도 백제, 조선, 대한제국의 수도이자 현재 대한민국의 수도로서 중요성이 높다. 기원전 18년 백제가 현 송파구·강동구 지역에 도읍을 정한 후 492년간 한성백제 시대가 이어졌다. 이후 475년 고구려가 한성을 함락했는데, 북쪽에 기반을 둔 국가인 고구려는 기존 백제의 한성에서 북쪽으로 한강을 건너 현 광진구·성동구·구리시 일대를 거점으로 삼아 고구려의 북한산군 남평양으로 지정했고, 이후 서울특별시는 강북 지역을 중심으로 발전했다.

기원후 553년 신라가 서울 지역을 차지하고 신라의 한산주 한양군이 되었다. 이후 고려시대에는 약 250년간 개경 이남의 남경이었다. 조선시대에는 510년 동안 조선 및 대한제국의 수도 한성부였고, 이어 70여년간 대한민국의 수도인 서울특별시로서 지위를 차지하는 도시로 한국사에서 도합 1070여년간 수도로서 기능을 했고 부수도 기간까지 합치면 1300년이 넘는 유구한 역사의 고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