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브

DnlzkWiki
Jhp4922 (토론 | 기여)님의 2023년 8월 30일 (수) 16:18 판 (새 문서: 이 문서에서는 live의 여러 의미 중 생방송과 관련된 의미만을 서술한다. '''생방송'''(生放送)이란 촬영되는 동시에 방영되는 방송이다. 또한 짧은 방송 지연 기반의 텔레비전 방송을 일컫기도 한다. 지역 뉴스 방송, 현장 중계 등에서 자주 쓰이고 있다. 인터넷 방송계에서도 쓰이는 용어로, 반댓말은 '녹화 방송(녹방)'. 유튜브에서는 '라방(라이브 방송의 준말)', '실...)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이 문서에서는 live의 여러 의미 중 생방송과 관련된 의미만을 서술한다.

생방송(生放送)이란 촬영되는 동시에 방영되는 방송이다. 또한 짧은 방송 지연 기반의 텔레비전 방송을 일컫기도 한다. 지역 뉴스 방송, 현장 중계 등에서 자주 쓰이고 있다.

인터넷 방송계에서도 쓰이는 용어로, 반댓말은 '녹화 방송(녹방)'. 유튜브에서는 '라방(라이브 방송의 준말)', '실방(실시간 방송의 준말)'이라고도 한다.

비디오테이프 녹화와 같은 기술이 나타나기 전까지는 텔레비전에 특화된 콘텐츠를 실시간으로 방영하는 것이 여러 해 동안 일상화되어왔다. 실제로 한국에서도 이런 고급 녹화기술이 도입되기 전에는 드라마가 생방송으로 방영되는 경우가 있었으며 중간에 NG라도 나버리면 그 해당 장면이 그대로 전파를 타기 때문에 배우들과 제작진들은 NG를 내지 않기 위해 노력해야 했다.

물론 그런 것이 마음대로 되지는 않아서 방송사고가 터진 경우가 수도 없이 많았다. 물론 녹화를 필름으로 할 수도 있기는 했지만 필름으로 찍는 건 당시에는 나름대로 돈이 들었기 때문에 생방송으로 하는 것이 위험 부담을 감안해도 싸서 1956년부터 1964년 무렵까지는 실시간 방영하는 것이 대세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