멧돼지

DnlzkWiki
Jhp4922 (토론 | 기여)님의 2024년 5월 22일 (수) 19:33 판 (새 문서: 멧돼지과에 속하는 포유류 동물. 집돼지와 같은 종(''Sus scrofa'')이라 집돼지와 교잡하여 나온 개체가 쉽게 자손을 퍼트리는 것이 가능하다. 이름의 어원은 순우리말로 산(山)을 뜻하는 뫼(메)+돼지. 야생의 개체수가 매우 많으며 분포 지역도 매우 넓은 동물이다. 따라서 세계자연보전연맹(IUCN) 적색리스트에는 멸종 우려가 없는 LC 등급으로 분류된다. 이는 멧...)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멧돼지과에 속하는 포유류 동물. 집돼지와 같은 종(Sus scrofa)이라 집돼지와 교잡하여 나온 개체가 쉽게 자손을 퍼트리는 것이 가능하다.

이름의 어원은 순우리말로 산(山)을 뜻하는 뫼(메)+돼지.

야생의 개체수가 매우 많으며 분포 지역도 매우 넓은 동물이다. 따라서 세계자연보전연맹(IUCN) 적색리스트에는 멸종 우려가 없는 LC 등급으로 분류된다. 이는 멧돼짓과 특유의 높은 번식력 덕분이다. 멧돼짓과는 다른 우제류와 달리 먹이사슬의 중~하위권에 있어 천적들에게 많이 사냥당하다 보니 번식력을 올리는 방향으로 진화했고, 한 배에 최대 10마리까지 낳는데다 성장속도도 매우 빠르다.

원래 멧돼지와 돼지는 유라시아아프리카에서만 살았고 아메리카오세아니아에서는 살지 않았다. 현재 아메리카 대륙과 오스트레일리아 대륙에 사는 돼지와 멧돼지들은 모두 유럽인들이 들여온 외래종이다.

현재도 남아메리카 대륙에는 멧돼지가 없지만, 대신 토착 동물로 멧돼지와 외모와 생태 지위가 비슷한 페커리(Peccary)란 야생 동물이 있으며, 인도네시아 술라웨시 섬에는 바비루사, 아프리카에는 자이언트숲멧돼지와 혹멧돼지, 덤불멧돼지 그리고 강멧돼지 이렇게 4종류가 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