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츠도모에(문양)

DnlzkWiki
Jhp4922 (토론 | 기여)님의 2024년 7월 25일 (목) 21:09 판 (새 문서: 프레임없음 반시계 방향으로 도는 미기미츠도모에(右三つ巴) '''三つ巴 / 미츠도모에''' 소용돌이 모양 삼태극 무늬. 토모에의 일종으로, 가몬으로 자주 이용되었다. 보통 3개의 쉼표/곡옥 모양이 원을 그리는 식으로 이루어지며, 방향에 따라 시계방향으로 도는 히다리미츠도모에(左三つ巴)와 반시계 방향으로 도는 미기미츠도모에...)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미기미츠도모에.png

반시계 방향으로 도는 미기미츠도모에(右三つ巴)


三つ巴 / 미츠도모에


소용돌이 모양 삼태극 무늬. 토모에의 일종으로, 가몬으로 자주 이용되었다. 보통 3개의 쉼표/곡옥 모양이 원을 그리는 식으로 이루어지며, 방향에 따라 시계방향으로 도는 히다리미츠도모에(左三つ巴)와 반시계 방향으로 도는 미기미츠도모에(右三つ巴)로 나뉜다.

일본에서는 번개와 천둥을 상징하였으며, 코바야카와 타카카게의 코바야카와 가문 등에서 사용했다. 류큐 왕국에서는 히다리미츠도모에를 휘쟈이구문(左御紋, ふぃじゃいぐむん)이라 불렀으며, 왕가의 상징으로 사용했다. 또한 고야산의 상징이기도 하다.

위의 의미에서 파생되어, 3명 혹은 3개의 세력이 대립하여 얽힌다는 의미의 일반 명사로도 쓰이게 되었다. 3명/3팀이 겨루는 경기 혹은 싸움을 미츠도모에센(三つ巴戦)이라고 하며, 삼파전(三巴戰)은 이걸 음역한 것.

일본의 만화 및 애니메이션 미츠도모에도 이 삼파전에서 의미를 가져 온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