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리타 국제공항
DnlzkWiki
(신도쿄 국제공항에서 넘어옴)
일본 치바현 나리타시에 있는 국제공항. 도쿄 국제공항과 함께 도쿄의 관문이 되는 공항으로, 도쿄 도심에서 북동쪽으로 60km 떨어져 있다. 본래 정식 명칭은 '신도쿄 국제공항(新東京国際空港)' 이었지만, 2004년 4월 1일 나리타 국제공항으로 변경되었다. IATA 코드는 NRT, ICAO 코드는 RJAA
경영 주체는 일본 정부 소속 국가 공단이었던 신도쿄국제공항공단 (New tokyo international Airport Authority, 약자 NAA)에서 2004년 3월 31일까지 운영하다가, 민영화 정책으로 2004년 4월 1일부터 나리타국제공항주식회사 (NArita international Airport corporation, 약자는 똑같이 NAA)로 민영화되어 운영 중이다.
도쿄 국제공항(하네다)의 포화 때문에 만든 신 공항이지만, 알박기 등 이런저런 입지의 불리함 때문에 하네다로 다시 많은 국제선이 돌아간 상태다. 그나마 대한민국과 오픈스카이에 합의하며 저비용 항공사 등을 유치하는 등, 나름의 살아남기 전략을 펼치며 하네다와 서로 트래픽을 분산, 보완하는 역할을 맡고 있다. 무엇보다 대한민국 수도권 외 지역 공항에서 도쿄로 가려면, 운수권 때문에 무조건 나리타로 들어와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