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코니코동화/역사
탄생
2006년 12월 12일 니코니코 동화(仮)으로서 서비스를 개시.
니코니코 동화(仮)
당시 사이트 폐쇄 소동이 떠돌던 2ch 이용자들이, 만약 2ch가 폐쇄 될 경우 어디로 이사를 가야 하나 둘러보던중 눈에 띄인 것을 계기로, 2ch 이용자들이 대거 유입.
니코니코 동화(β)
2007년 1월 15일 버젼업. 니코동 올드 유져들에게 강한 향수를 불러 일으키는 시대로, 카오스적인 면만 따지면(…) 니코니코 동화 최대의 전성기였다고 전해진다. 이때까지 니코니코 동화는 전용 서버가 없이, 유튜브에 동영상을 업로드하고 니코니코 동화에서 전용 플레이어로 감상하는 기형적인 시스템이었다. 때문에 일본 밖의 나라에서는 전혀 이해할 수 없는 영상들이 유튜브에서 인기동영상으로 랭크되는 사태가 다발했고, 결국 유튜브는 니코니코 동화의 액세스를 막아버렸다. 설상가상으로 니코니코 동화를 노린 DDoS가 발생했고, 베타시대는 07년 2월 24일 막을 내린다. 이 시절 동영상들이 전부 리셋되어 사라져버린건 이런 이유.
니코니코 동화(γ)
약 2주간의 서비스 중단후, 2007년 3월 6일에 니코니코 동화(γ)가 서비스 개시. smile video라는 자체 서버를 갖추고 등장했지만, 아무래도 부실한 수준이었다. 따라서 동영상 열람에 제한을 둘 수 밖에 없었고, 이 당시부터 가입순번을 기준으로 제한된 회원들만 동영상을 열람 할 수 있는 방식이 시작됐다. 동영상 태그, 마이리스트, 마이리스트에 의한 랭킹집계가 시작된 것도 이때부터.
니코니코 동화(RC),(RC2)
- 니코니코 동화(RC): 2007년 6월 18일. 자금 충당을 위해 유료회원인 프리미엄 서비스를 개시하고 동영상 아래 딸려나오는 시장기능도 추가.
- 니코니코 동화(RC2): 2007년 10월 10일. 톱페이지와 동영상 플레이어의 디자인을 변경했고, 만인이 치를 떠는 시간알림 서비스(통칭 시보)가 등장하기 시작했다.
니코니코 동화(SP1)
2008년 3월 5일부터. 대대적으로 바뀐 인터페이스 때문에 가루가 되도록 까였다. 상단에 가지런히 늘어서있던 메뉴탭들이 화면 왼쪽으로 이동, 덕분에 세로로 늘어난 화면, 비정상적으로 컸던 로그인 창 등등이 주된 불만사항이었다. 결국 만우절 이벤트에 끼워넣듯 은근슬쩍 수정패치를 넣었다. 지적받았던 인터페이스를 개선하고 코멘트 역류 기능 등이 추가되는 등.
니코니코 동화(夏),(秋),(冬)
- 니코니코 동화(夏): 2008년 7월 5일부터. 커뮤니티, 해외 서비스, 랭킹 시스템 추가/변경 등 대대적인 업데이트가 있었으나, 가장 시끄러웠던 것은 저작권 침해동영상에 대한 대응 강화. 특히 주목 받았던 것은 판권이 있는 모든 애니메이션, 음악을 이용한 MAD는 삭제. 이때문에 한동안 소란스러웠지만, 실상은 권리자가 직접 각 MAD에 삭제요청을 하는게 아니라, '운영진에 기준을 건네준다→거기에 기초를 두어 운영진이 삭제'라는 것으로, 상상하고 있던 MAD 전멸같은 상황은 벌어지지 않았다. 대신 유수한 불러보았다물들이 대거 사라지는 결말을 낳았다.
- 니코니코 동화(秋): 2008년 10월 1일부터. 원래는 니코니코 동화(ββ)가 될 예정이었으나 계획 미완료로 인해 임시적으로 가을이라는 이름을 붙여 서비스를 개시. 플래시 무비를 동영상 인코딩없이 바로 올리고 볼 수 있게 되었다. 덕분에 플래시가 원판이었던 작품들은 원래 화질로 곧바로 볼 수 있게 되었고, 간단한 영상은 플래시로 올리게 하여 만드는 이와 보는 이의 부담을 줄였다. 또한 니코니코 플레이어 위의 배너에도 게시자가 플래시로 만든 간단한 무비를 넣을 수 있게하여, 이것이 본래 동영상과 연동되게 할 수도 있게 하였다. 왠지 모르게 사이트 자체가 무거워진데다 동영상 로딩까지 매우 느려지는 바람에 상당히 까이기도 했다.
- 니코니코 동화(冬): 2008년 12월 5일부터. (ββ)로 넘어가고 싶지만 준비가 안 돼서 이름만 바꾼 듯. 딱히 변경점도 없으며 5일부터 11일까지만 서비스했다.
니코니코 동화(ββ),(βββ)
리얼타임 코멘트가 시간별로 움직이기 시작.
니코니코 생방송이 추가되었다. 생방송을 하려면 프리미엄 회원 등록이 필요하며, 기본적으로 유저들의 소모임인 니코니코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운영된다. 커뮤니티의 관리자, 혹은 관리자로부터 커뮤니티에 동영상 업로드 권한을 받은 회원에 한해 생방송을 하는 것이 가능하다. 생방송을 보는 쪽에는 제한이 없다.
아프리카와 같은 다른 인터넷 생방송에 비하면 서비스에 제한이 많았다. 한번에 30분의 방송 시간 제한이 있으며, 피크 타임에는 방송방을 만드는 것도 어렵다. 화질도 별로.
2009년 4월 1일 만우절 이벤트인 니코니코 동화(βββ)에 끼워넣어서 별풍선 '유저 포인트 제도'가 추가. 현금을 들여 자기 맘에 드는 동영상을 광고하는 제도로, 포인트를 많이 받은 동영상은 랭킹 목록에서 색깔이 달라지는 효과를 보였다. 사실 전부터 자신이 원하는 영상을 랭킹 상위에 올리기 위한 공작행위가 만연했기에(이를 비웃기 위해 가치없어 보이는 야채 영상이 랭킹 상위에 올라오는 일이 있었다) 이런 빠들의 공작 심리를 돈벌이에 이용한 것. 돈줄 빠들의 광고심리는 대단하여 한 영상에 10000엔을 투자하는 유저도 생길 정도. (프리미엄 가입비가 500엔이다!)
2009년 4월 아이팟 터치/iPhone용 어플리케이션이 등장, 아이팟 터치나 아이폰으로도 니코니코 동화의 동영상을 감상할 수 있다. 코멘트 입력도 가능하고 계정을 입력하면 마이리스트 등도 그대로 불러온다. 서비스 초기에는 터치용 유튜브가 처음 나왔을 때의 문제들을 그대로 답습, 검색기능이 불완전하고 화질이 터치용 유튜브에 비해 꽤 떨어지며 변환이 미처 되지 않아 감상불가능한 동영상들도 있었다. 1.10 버전 업데이트 이후에는 문제가 대부분 해결되었다.
2009년 5월쯤 X시 00분 정각을 치면 동영상이 잠시 멈추고 시간을 알려주던 기능이 진화, 광고하는 동안에는 니코니코 광장으로 강제송환되었다. 10초도 안 되는 짧은 시간이긴 하지만 시보에 진절머리치는 니코인이 많았던지라 화면이 '죽어', '시끄러', '짜증나' 등등으로 도배가 된다.
2009년 6월말-7월초, 누군가의 공작이었는지 닌텐도의 판단이었는지 이른바 자동 마리오, 개조 마리오 등 슈퍼 마리오의 플레이/전자동 연주 영상들 거의 전부가 삭제되었다.
정확히 언제부턴지는 알 수 없으나 니코니코 시장의 상품 링크에 마우스 커서를 올리면 등록한 사람의 한줄평이 (있을 경우) 마치 동영상 자막처럼 스크롤되는 기능이 추가되었으나, 눈치채는 사람이 적어서 활성화된 것은 (9)시절부터였다.
2009년 9월 19일 프리미엄 50만명을 넘겼다.
니코니코 동화(9)
2009년 10월 29일을 기해 니코니코 동화가 (9)로 버전업. 9번째 버젼업이기에 이런 이름이 붙었다고 한다(여름, 가을, 겨울 버전은 사실상 이름만 다른 하나의 버전).
메인 화면의 변화, 마이 페이지의 세분화, 일부 카테고리의 랭킹 통합이 가장 큰 변경점. 그 외에도 화면 구성이 무언가 회귀한 듯한 인상을 주나, 결론적으로 말하면 니코니코 동화 역사상 가장 많이 까이는 버전업.
일단 마이리스트(とりあえずマイリスト)라는 일종의 임시 마이리스트 기능이 추가되었다. 동영상이 전부 재생되면 자동으로 해당 마이리스트에 등록할 것인지를 묻게 되어 마이리스트의 접근성 상승-이라고 운영자들이 광고하지만, 사실 이전의 일일이 마이리스트를 정해서 등록하는 인터페이스가 클릭수가 더 적고 간편하여 원성이 많았다. 그 외에도 마이리스트에 등록할 때 등록자가 동영상에 대한 메모를 간단히 적어둘 수 있게 되었다.
매 버젼업마다 인터페이스나 디스플레이에 대한 불만은 있었으나, 이번 버젼업에서는 랭킹의 메인이 세분화 된 것이 오히려 보기 어렵다는 불평이 폭발했다. 약간의 설정 변경을 통해 ββ버젼과 비슷하게 볼 수는 있으나, 랭킹 화면상에서 그 동영상를 시청할지 여부의 기준이 되었던 재생수, 코멘트수, 마이리스트 수등을 볼 수 없게되어 오히려 다운 그레이드라는 평. 멍청한 버젼업이라는 이유로 '니코니코 동화⑨'라는 멸칭마저 생겼다. 결국 재생, 코멘트, 마이리스트 숫자 표시는 11월 3일에 다시 부활.
이 리뉴얼에서 소위 니코동 고산케로 불리던 동방 프로젝트/아이돌 마스터/보컬로이드는 통합후 별개의 카테고리로 승격. 그 외에도 프리미엄회원의 업로드bit rate및 해상도제한이 없어졌다.
2010년 7월 21일 새로운 플레이어를 선보였다. 화면이 가로로 넓어지고 광고창을 보이는 방식이 바뀌었으며, 니코니코 유원지 입구가 화면우측 코멘트난 아래에 있는「유원지에서 논다」버튼을 클릭하는 방식으로 바뀌었다.
그리고 천만번째 동영상(sm10000000) 탄생: 2010년 3월 12일 18시 30분. sm10000000의 주인공은 에어모토씨 최대 인기작이라 할수있는 '히사모토 마사미의 머리통이 카비의 BGM에 맞춰서 폭발한 것 같습니다(久本雅美の頭がカービィのBGMに合わせて爆発したようです。)'의 재업로드동화로 일부러 sm10000000를 노리고 올린 공작동영상이다. 그리고 해당 동화에는 sm10000000획득을 기념하여 대☆승☆리(大☆勝☆利)라는 태그가 붙었다. 그리고 모두의 예상대로 현재 저작권자의 요청에 의해 동영상이 삭제된 상태다. 그런데 1번 건너뛰고 sm10000002번 동영상이 똑같은 동영상으로 현재까지 존재한다!!! 그러나 지금은 완성했다...
니코니코 동화(原宿)
2010년 10월 28일의 하라주쿠 본사(이름은 본사지만, 진짜 회사는 아니고 안테나 숍이다.) 오픈을 기념해 그 다음 날인 10월 29일, 니코니코 동화 (原宿;하라주쿠) 버전으로 업그레이드 되었다.
좌측 상단 니코동 로고 왼쪽에 있는 그림은 언제나 하라주쿠(原宿) 검색 링크를 가리킨다. 이전에는 매번 검색어가 바뀌었었다.
니코니코 동화:Zero
2012년 5월 1일에 등장한 업그레이드. 일반 유저들은 이 버전을 사용할 수 없고 프리미엄 유저만 사용할 수 있다. 그러나 일반 유저들이 전혀 부러워할 이유가 없는 이유는... 그야말로 망했기 때문이다.
"원점회귀"를 외치며 니왕고에서 자신있게 들고나온 버전이었지만, 유저들에게 1달 늦은 만우절 장난이라는 비아냥를 들으며 폭풍까임을 당하는 중. "운영센스:Zero", "편의성:Zero", "원점회피" 등의 개드립의 향연이 펼쳐지고 있으며, 매번 업데이트때마다 올라오는 총통각하 영상이 또 올라왔다.
주요 업데이트로는 화면이 더 커진 신 플레이어 도입, 페이스북의 좋아요 기능과 비슷한 "니코루" 버튼 도입, 니코생 리얼타임 코멘트 표시, 1분마다 갱신되는 니코생 랭킹 등의 업데이트가 있으나, 증설하라는 서버는 그대로 두고 서버에 부담을 늘리는 기능만 잔뜩 넣어놓아서 속도가 아주 환상적이라는듯 하다(...) 이외에 코멘트란이 뜬금없이 화면 중앙에 나타난다거나, 중요 정보들을 모두 아래로 몰아넣어서 마우스 스크롤이 느는 등 유저 편의는 시궁창에 버린듯한 사상 최악의 업데이트.
결국 Zero 버전이 시작한 지 6개월도 안 가 신버전을 발표해버렸다. 그런고로 흑역사가 될 버전. 근데 운영은 호의적인 광고로 정신승리를 시전하고 있다...
다만, 일반 회원에게 있어서 단 한가지 좋은 점이 있는데, 이 시기부터 모든 회원이 과거 코멘트를 불러올 수 있게 되었다. 딱히 알려지지 않아 GINZA버전까지도 모르는 사람이 더 많다 이로써 니코동의 재미 중 하나인 탄막이나, 코멘트 아트를 언제나 감상할 수 있게 되었다. 그리고 뜬금없이 싸우고 있는 코멘트들이 왜 싸웠는 지도 알 수 있다
니코니코 동화:Q
흑역사인 Zero를 뒤로 하고 나온 신버젼. 니코니코 동화와 니코니코 생방송의 플레이어가 Q버젼으로 변경되었다. 버전명이 Q인 이유는 0(제로) + 1 = Q 라는 듯(…). 참고로 Q 플레이어 소개 영상에는 에반게리온: Q의 성우진을 고용하기도 했다.
플레이어에 대한 평은 그나마 Zero보다는 나은 편. 하라주쿠 버젼에 필요이상으로 익숙해져있는 유져가 아니라면 그럭저럭 적응할 수 있다는 평가가 대부분이다. 물론 여전히 하라주쿠 버젼보다는 평가가 나쁘다(…).
때문에, Zero~Q버전 시행중에도 하라주쿠 버젼으로 되돌리는 기능 역시 여전히 시행중이다.
여담으로 이 시기에 저작권법 개정에 의한 다운로드 위법화가 공표되어, 브로리, 차지맨 켄 등을 포함한 애니메이션을 사용하는 대부분의 MAD계가 붕괴되었다.
니코니코 동화:GINZA
2013년 10월 8일부터 서비스를 시작한 버전. "니코니코 사상 가장 사소한 버전업"으로 하라주쿠 버전과 Q 버전이 통합되었다. 12월 3일까지는 하라주쿠 버전 그대로 사용하는 것도 가능. 디자인 변경 외에 신기능으로 월(WALL)이 추가되었다. 동영상 플레이어 배경 이미지를 지정할 수 있다.
문제는 니코니코 동화:Zero 때 겪었던 경험이 전혀 도움이 되지 않은 것인지, 니코루를 포함한 각종 잡다한 기능들을 다시 들고 오면서 플레이어가 엄청나게 무거워졌다. 저사양 컴퓨터의 경우엔 영상을 틀기만 해도 튕겨버린다.(…) 게다가 Zero~Q 까지는 하라주쿠 버젼으로 되돌릴 수 있었지만 이젠 그것도 안되게 되면서 유저들의 불평불만이 보이는 상황.
튕김 현상 때문에 도저히 영상을 볼수가 없을 경우엔 니코존이나 니코뷰어에서 보는 방법도 있다.
현재는 플레이어 개편으로 인해 상당히 가벼워졌다. 또한 광고가 추가되었다.
niconico(く)
니코니코 동화의 16번째 서비스 업데이트이자 GINZA 이후 4년 만에 치러지는 업데이트. (く)는 히라가나의 '쿠'가 아닌 크레센도의 기호이다.
현지 반응은 매우 좋지 못하다. 5ch 스레 정리글에 따르면 그야말로 '완전 초상집 분위기'(マジお通夜)였다고 한다(...) '화질과 버퍼링 문제 해결'할 버전 업데이트가 될 것이라 홍보했던 것과 달리 발표회에서 소개된 기능들은 오히려 위 문제를 더욱 부추긴다. 한 서비스에 부가적인 기능이 더욱 늘어나는 것과 동시에, 크레센도의 기능은 대부분 서버에 의존하기 때문에 서버의 처리량은 극도로 늘어나 결국은 버퍼링 문제가 심화된다.그리고 기존 화질보다 고화질을 지원하겠다는 얘기는 한마디도 하지 않았다. 결국 기존의 니코동에 정말 필요한 개선이 싹 빠진 이 업데이트는 옆그레이드를 넘어선 없그레이드 수준의 업데이트이라고 평가받는다.
도완고는 첫 발표회 이후 이틀 만인 11월 30일에 기본적인 기능 개선에 대한 공지를 올렸다. 당시 진행된 질의응답 시간에 크레센도 업데이트에 대한 부정적인 질문이 거의 대부분을 차지한 것을 의식한 것으로 보인다. 지금까지 기본적인 기능을 개선하지 않은 것을 사과하고, 영상의 최고 화질을 1080p, 생방송의 최고 화질을 720p까지 올리겠다고 약속했다.
12월 12일 오후 8시, 영상과 생방송 서비스에 관한 의견교환회가 방송되었다.
영상 사이트의 운영자가 개발자와 함께 유저들의 의견을 받는, 의례적인 시도라고 볼 수 있다. 생방송에는 쿠리타 시게타카 이사, 개발자 대표인 스즈키 케이이치, 유저 대표인 햣카 료란이 출연하였다. 타임시프트
도완고를 책임지던 카와카미 노부오가 대표이사 사장직(CTO)에서 퇴임하고, 이후 개발 이사직(CTO)으로 지위를 바꾸어 서비스에 필요한 신기술 개발을 맡게 되었다고 2017년 12월 21일에 밝혀졌다. 이로서 카와카미는 초창기 때부터 쥐고 있었던 운영권을 내려놓게 되었다. 이후 쿠리타 시게타카가 전체 서비스 운영책임자로서 활동하게 되었다. 운영 체계가 쿠리타에게 돌아감에 따라 첫 발표회 이후 예정되었던 모든 스케줄이 취소되었다.
2018년 1월 25일 오후 9시, 영상과 생방송 서비스에 관한 개선보고회가 방송되었다. 타임시프트
2018년 5월 22일 오후 9시, 제2회 영상과 생방송 서비스에 관한 개선보고회가 방송되었다. 타임시프트 이 방송에서 니코니코 크레센도 업데이트 예정일이 공개되었다.
2018년 6월 28일, 니코니코 크레센도의 업데이트가 진행되었다. 이 업데이트로 변경된 사항은 다음과 같다.
- TOP 페이지의 디자인 변화
PC 사이트와 스마트폰 사이트의 디자인이 변화했다. 가독성이 떨어지던 전 모습과 달리 심플하게 바뀌었다.
- 니코니코 동화의 변화
니코니코 동화의 TOP 페이지가 변화하였다. 일반회원도 스마트폰 사이트에서 영상을 투고하는 것이 가능하도록 변경되었다. 재인코딩 모드[12]가 적용된 일부 영상의 해상도를 상향조정하였다. 중화질540p, 고화질720p로 업로드된 영상이 고화질720p, 풀HD화질1080p로 변경되는 것이다.
- 니코니코 생방송의 변화
니코니코 생방송의 TOP 페이지가 심플하게 바뀌었다. 유저에게 500개로 제한되었던 720p 방송을 누구나 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다. 유저에게 방송을 추천하는 주목방송 창이 TOP 페이지에서 분리되었다. 니코니코 생방송 사이트, 플레이어가 디스플레이 크기에 맞춰서 크기가 변하도록 개선하였다.
니코니코 동화(Re)
2020년 8월 9일 오후 4시부터 버전업되었으며, 이 버전명은 운영에서 직접 정한 것이 아니라 유저 투표로 여러 후보들을 뽑은 다음, 다시 그 후보들 중에서 하나를 뽑는 방식으로 정해졌다.
개시 며칠 전부터 '좋아요!' 기능과 간단 코멘트, 마이페이지 리뉴얼 등 여러 방면에서 운영이 신경을 쓰고 만든 것으로 보이지만 유저들은 호불호가 갈리는 중이다. 특히 좋아요는 재생수/코멘트수/마이리스트율 등을 비롯해 랭킹에 반영되는 새로운 지표가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영상을 투고한 당사자가 아니면 확인할 수 없는 불합리함으로 말이 많다. 좋아요 버튼을 누르면 투고자의 코멘트가 나오는 등으로 기능 유도는 하고 있지만 기본이 직관적이지 못하다보니...
이후 운영진들이 이 불만을 인식했는지 2021년 초부터 모바일 버전을 시작으로 동영상에 달린 좋아요 수를 차차 일반 회원들에게도 공개하는 중이다.
니코니코(く)에서 크게 데인건지 이것저것 개선책을 내놓고는 있다. 상술한 좋아요 업데이트나 삭제된 동영상 데이터 완전삭제 등을 제외한 스샷/클립 sns 공유 기능 등 업데이트는 대부분 호평을 받았다. 특히 2021년 들어서 유튜브가 광고 강제화 등 횡포에 가까운 업데이트를 일삼으면서 더더욱 부각되었다.
2022년 윳쿠리 차번극 상표권 등록사건에 적극적으로 개입하려는 모습을 보였다.
만우절 장난
매 4월 1일마나 운영진의 장난. 은근슬쩍 버전업도 하나 장난성이 없는 것은 4월 1일에 했던 것도 위의 버전업 란에 기입합니다.
- 2008년 : 니코니코 동화 2.0(笑)으로 하루간 변경. 업로드 서버인 스마일 비디오(smile video)도 이름이 하루간 슬라임 비디오(slime video)로. 이 날 @피자 코멘트의 추가.
- 2009년 : 니코니코 동화(βββ)를 하루간 공개.프리미엄 회원 용이었던 고속 플레이어를 일반 회원에게 공개했는데, 그 형태에서 오덕의 향기가 났다. 플레이어 스킨이 불그스름하며 코멘트가 붉은 색으로 고정되며, 3배 빨리 지나가는 효과가 있었다.
- 2010년 : 메인 화면이 모두 흑백으로 바뀌고 모든 코멘트가 검은 글씨로 보이는 효과가 있었다. 니코니코 플레이어 위의 배너에서 '검은 글자(흑자)를 그만둔다' 버튼을 누르면 이번엔 글자가 전부 붉은 글자가 돼버린다. 다시 플레이어 위 배너의 '평소대로 한다' 버튼을 누르면 만우절 이전 화면구성으로 원상복구 되었다. 자학 개그까지 하는 걸로 봐서 운영이 어렵긴 어려운 듯.
- 2011년 : 도호쿠 대지진과 후쿠시마 원자력 발전소 사고의 여파로 자중.
- 2012년 : 모든 PC에서 터치로 조작 가능한 기술을 개발했다는 배너 등장. 영상을 볼 경우 마우스 커서가 손으로 바뀌었다.
리얼 터치
- 2013년 : 추가바람.
- 2014년 : 오른쪽 창의 특정 버튼을 누르면 로봇청소기가 지나가면서 화면이 이동했다.
카테고리의 역사
각각 4가지 버전이 있는데
- 全カテゴリ는 전체 카테고리
- ボカロ音楽는 보컬로이드 음악
- 歌ってみた는 불러보았다
- 踊ってみた는 춤춰보았다
가 있다.
동그라미들이 나오는데 이것을 '거품'이라 하며 하나 하나 거품이 동영상을 나타내며 색상은 동영상 카테고리 크기는 그 동영상의 총 재생 횟수를 나타낸다. 화면에 등장한 거품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차 작아져, 결국 화면에서 사라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