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쿄항 연락교
DnlzkWiki
도쿄에 위치한 현수교. 도쿄만을 가로질러 오다이바와 도쿄도내를 연결한다. 정식 명칭은 도쿄항 연락교(東京港連絡橋)이지만 애칭인 레인보우 브릿지가 사실상 정식 명칭처럼 쓰이고 있다.
길이는 570m이고 높이 50m이다. 1987년에 착공하여, 1993년 8월에 완공되었다. 상하 총 2층으로 자동차와 열차가 동시에 다닐수 있는 복합식 현수교이다. 상부 도로는 수도고속도로 다이바선, 하부 도로는 일반 도로이다. 하부 도로는 통행 요금이 없으며, 상부 도로도 수도고속도로 요금 체계에 따라서만 요금을 징수할 뿐 교량 자체의 추가 통행 요금은 없다. 레인보우라는 이름에 걸맞게 일주일에 일곱 번 조명이 바뀌며 아름다운 야경으로 유명하다.
유리카모메가 이 다리를 지난다. 다리를 건너면 유리카모메의 운임이 확 뛰는 바람에 오다이바에 접근하려면 상당히 비싼 돈을 내야 한다. 만약 여행 중이고 돈을 아끼고 싶고 도쿄 서브웨이 티켓도 갖고 있다면 좀 시간이 걸리더라도 도요스역에서 내려 海01번 버스를 타면 오다이바로 갈 수 있다. 버스 운임은 210엔이며 오다이바카이힌코엔 정류소에서 내리면 된다. IC카드(교통카드)도 사용 가능하며 요금은 동일하다. 참고로 빅사이트 부근에도 정차한다. 다만, 레인보우 브릿지는 횡단하지 않는다. 레인보우 브릿지를 횡단하는 시내버스는 오다이바 레인보우 버스가 있다. 시나가와역에서 출발하며 이쪽은 운임이 220엔이다. IC카드(교통카드)는 이용할 수 없으며, 타 교통수단과의 환승 할인은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