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월드 어드벤처

DnlzkWiki
  • 엄밀히는 롯데월드 어드벤처는 롯데월드 유원지 중에서 실내 (중 언더그라운드부 제외) 만 지칭하는 용어이나, 편의상 매직아일랜드와 언더그라운드부까지 모두 포함해 서술하겠다.
실외 매직아일랜드부
롯데월드 어드벤처(실내)의 모습
롯데월드 어드벤처의 마스코트 로티와 로리

서울특별시의 유원지. 서울 도심 한복판의 잠실역과 연결되어 있으며 1년 365일 날씨에 전혀 영향을 받지 않고 즐길 수 있는 실내 파크다. 세계적으로 보기 드문 형태의 실내 테마파크 (매직아일랜드부 제외)이며 롯데월드 중에서 제일 인지도가 높다. 롯데월드에 가자고 하면 거의 100% 여기다.

1989년에 세계 최대규모의 실내 테마파크로 개장하였으며 현재는 대지면적 기준으로 페라리 월드에 이어 세계 2위 규모를 가진 실내 테마파크이자 연간 약 800만 명이 방문하는 대한민국 대표 테마파크 중 하나이다. 1989년 7월 12일에 실내구역인 어드벤처가 개원하였으며, 1990년 3월 24일 실외구역인 매직아일랜드가 추가로 개원하며 현재에 이른다.

서울 도심 한복판, 그것도 잠실역 바로 앞에 위치한 테마파크라 접근성에서는 타의 추종을 불허한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2000년대 롯데월드 CF에서 언급하듯이 지하철만 타면 간다. 심지어 실내에 지어졌기 때문에 날씨에 영향을 받지 않는 전천후 테마파크다.

테마파크의 정식 명칭은 '롯데월드 어드벤처'이나, 일반인들이나 롯데월드 어드벤처 운영측 모두 보통 '롯데월드'로 통칭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롯데월드는 엄밀히 말하면 테마파크인 롯데월드 어드벤처를 비롯하여 백화점, 아이스링크, 민속박물관, 호텔 등이 들어서 있는 건물을 통칭하기 때문에 롯데월드 어드벤처와 구분해서 부를 필요가 있다. 공식 테마파크명이 개장 당시만 해도 '롯데월드 어드벤처'였지만, 시간이 지나며 롯데월드 건물 자체의 존재가 희석됨으로써, 공식적인 명칭이 '롯데월드'로 굳어진 적도 있었다. 그러다 개장 25주년인 2014년 1월 1일에 '롯데월드 어드벤처'로 다시 바꾸면서 현재 명칭이 되었다.

실외 구역인 매직아일랜드의 경우 개장 당시 롯데가 서울시에 기부채납 후 소유권 없이 운영권만 가지고 운영하는 상태였기 때문에 롯데월드 어드벤처와는 별개의 이름으로 현재에 이르게 되었다.

세계 테마파크 순위에 오른 한국의 테마파크 중에서는 순위가 에버랜드와 더불어 가장 높으며 해마다 홍콩 디즈니랜드를 사이에 두고 서로 엎치락 뒤치락한다.

규모면에서는 에버랜드보다 확실히 밀리지만, 에버랜드에만 다른 놀이동산에 기본적으로 있는 자이로드롭(드롭 타워)도 없고, 독수리 요새와 지구마을이 철거된 이후 신규 어트랙션은 커녕 어트랙션을 계속해서 철거만 하고 있어 어트랙션 29개 중 T 익스프레스를 제외하면 딱히 개성있는 어트랙션이 없어 '놀이기구'만 즐기기엔 부족한 에버랜드와는 달리, 롯데월드는 국내 다른 놀이공원에서 보기 힘든 다크 라이드를 가장 많이 굴릴 뿐 아니라, 신규 어트랙션도 꾸준히 확충해 와서 어트랙션도 에버랜드의 2배인 51개나 되는데다 임팩트도 에버랜드보다 강렬할 뿐만 아니라, 어트랙션의 다양성도 에버랜드를 압도한다. 이 때문에 재밌게 즐길 수 있는 어트랙션은 에버랜드보다 훨씬 많고, 위치가 서울 잠실 한복판이라 서울 시민들의 접근성이 좋고, 백화점이 있는 만큼 쇼핑을 하기도 좋은 위치이다. 또한 우천시에는 실내에서 즐길 수 있는 놀이기구도 에버랜드 전체보다 많다는 점과 매직아일랜드에는 석촌호수와 디즈니성, 주변 건물들의 야경 불빛이, 실내에는 천장으로 인해 불빛들이 좁은 공간에서 밖으로 못나가 낮, 특히 밤에 에버랜드보다 더 아름답다는 점도 특징이다. 실내에는 먹을거리를 즐길 수 있는 식당이나 스낵바가 에버랜드보다 압도적으로 많으며, 혹서기에는 에어컨, 혹한기에는 난방을 틀어주는 실내 공간을 운영한다는 부분이 큰 메리트여서 현재 대한민국에서 명실상부 에버랜드와 더불어 쌍벽을 이루는 규모의 테마파크이다.

또한 이곳의 롤러코스터아트란티스, 후렌치 레볼루션, 혜성특급 3개가 있는데, 2023년 기준 대규모 롤러코스터만 3개를 동시에 보유한 테마파크는 롯데월드 어드벤처와 경주월드, 이월드 뿐이다. 즉 롤러코스터를 가장 많이 즐길 수 있는 테마파크. 같은 성격의 롤러코스터가 통도환타지아는 환타지아스페셜 하나뿐이고 미니특급은 이름부터가 미니라고 강조한다. 한국에서 T 익스프레스 때문에 롯데월드와 양대산맥으로 군림하고 있는 에버랜드는 T 익스프레스, 롤링 엑스 트레인 이렇게 2개씩이다. 비룡열차 같은 미니 롤러코스터를 제외하고 대규모 롤러코스터만 따지면 이월드의 경우 부메랑, 카멜백, 허리케인 3개를 보유하고 있다. 기록과 스릴면에서의 대형 롤러코스터를 본다면 괴물급 기함인 자이언트 디거, 자이언트 스플래쉬 두 종을 보유하고 있는 롯데월드 어드벤처 부산과, 드라켄, 파에톤, 기함급은 아니지만 셔틀코스터인 발키리를 보유하는 경주월드가 있다.

롯데월드 내 파크운영팀에서 CCTV로 지하 잠실역 롯데리아 앞까지 볼 수 있다. 파크 내에도 CCTV가 제법 보이는 편이다.

신격호 롯데그룹 회장이 도쿄땅 50평 팔아서 만들었다는 도시전설이 있다곤 하는데 물론 실제로는 롯데 입장에서도 일본 내 계열사들을 동원한 대형 사업이었다.

2013년 이전까지 사용되던 입장권 발권/개집표 시스템이 철도승차권의 것과 비슷해 보인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었는데, 한 철도 동호인이 이 두 가지를 갖고 실험한 결과 호환된다고 한다. 지금은 다른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다.

의장대가 롯데월드에 행사를 뛰러가는 경우도 있다.

1990년대 후반까지만 해도 정문 앞에 있는 시계는 정시만 되면 인형들이 춤을 추거나, 카리용을 연주했었으나 소음공해로 인해 시계만 작동한다.

파크 곳곳의 예전 조명을 떼어내고 화려하고 밝은 LED만을 설치했다.

근데 이것도 정도가 심한 게, LED가 아닌 광섬유만을 사용한다고 했던 렛츠 드림 나이트 퍼레이드 플롯카에 LED를 대놓고 붙이고 있으며 환타지 드림이나 파라오의 분노를 비롯한 놀이기구에도 붙이고 있고 그 외의 별의별 이상한 장소에다가도 붙인다. 덕분에 롯데월드는 마니아들한테 비판받고 있다.

어드벤처와 매직아일랜드 모두 부지가 넓지 않은데 이를 상쇄할 만큼 공간 활용을 잘하는 편이다.

중화권 국가들, 일본 등지에서도 서울 여행 단골 코스로 롯데월드가 들어가 있다. 이곳을 찾는 외국인 중 30% 이상이 중국인(대만, 홍콩, 마카오 포함)일 정도다. 그런데 주한미군 THAAD 배치 논란이 터지면서 중국인의 비중은 줄어들고 비중국 중화권 방문객의 수가 늘었다. 일부 캐스트들은 아예 한자가 적힌 띠를 두르고 있을 정도이다. 전직 캐스트들의 증언에 따르면 중국인이 어트랙션에서 도중에 내려 담배를 피우며 조형물을 만진다거나 어트랙션 대기줄에서 용변을 본 사례도 있었다고 한다. 나머지 70% 이하는 중국 외의 국적을 갖고 있는 사람들이다. 롯데월드 측에서 외국인 관광객 중 무슬림의 비중이 어느 정도 있다고 생각했는지 2016년 4월에 방문객의 하루 5회 살라트를 위해 어드벤처 3층 정글탐험보트 출구 옆에 '무슬림 기도실'까지 만들었다.

그동안 어드벤처 내에는 유명 브랜드 음식점이 아닌 롯데월드 전용 메이커의 음식점만 고가로 판매 중이었고, 이들의 수익을 보장하기 위해서인지 재입장 제도도 폐지하는 등의 불편이 많았다. 그런데 언더랜드에 유명 브랜드의 음식점, 특히 롯데리아가 새로 입점하면서 고가의 듣보잡 음식점에서 먹지 않아도 되게 되었다. 게다가 2014년 7월에는 일반 패스트 푸드 업체들이 여럿 들어와서 일반매장과 거의 차이가 없는 가격으로 음식을 팔고 있다. 물론 재입장 방법은 있다. 롯데월드 민속박물관 입장고객과 롯데마트 입장고객이 모두 사용할 수 있는 전통식당가('저자거리')가 연결되어 있다는 것을 활용하여 외부로 나갔다가 다시 들어오는 방법이다.

어트랙션

언더랜드

4D 슈팅 씨어터

드림보트

언더랜드 와일드 투어

와일드 윙

와일드 정글

와일드 벨리

어드벤처

신밧드의 모험

스페인 해적선

회전바구니

후룸라이드

거울 미로

게임 팩토리

툼 오브 호러

로티 트레인

배틀그라운드 월드 에이전트

플라이 벤처

회전목마

3D 황야의 무법자 2

드래곤 와일드 슈팅

로티의 키즈토리아

어린이 범퍼카

햇님달님

점핑피쉬

유레카

스윙팡팡

어린이 동화극장

범핑 피쉬

언더씨킹덤

카트라이더 레이싱 월드

후렌치 레볼루션

범퍼카(어드벤처)

게임빌리지

풍선비행

어크로스다크

파라오의 분노

그럴싸진관

세젤예교

매직 아일랜드

아트란티스

자이로스윙

귀담 : 폐가의 비밀

쁘띠빵빵

자이로드롭

환타지드림

혜성특급

고스트하우스 (좀비씨어터)

회전그네

백설공주의 성

번지드롭

자이로스핀

문보트

머킹의 회전목마

어드벤처 - 매직 아일랜드

어드벤처와 매직 아일랜드 양쪽에서 모두 운영되는 형태의 어트렉션. 사실 월드 모노레일 하나 뿐이다.

롯데월드 월드 모노레일

월드 모노레일은 롯데월드의 어트랙션 중 하나로, 모노레일을 타고 한 바퀴 도는 형태이다. 역은 센트럴 스테이션 (실내에 위치) 하나로, 원래는 데파트 스테이션 (백화점과 연결), 레이크 스테이션 (매직아일랜드에 위치)의 세 개의 역이 있었지만 리뉴얼 후 센트럴 스테이션만 남아 다른 역들은 다 무정차 통과한다. 중간에 분기점이 있어 매직 아일랜드부로 나가지 않고 실내만 돌 수 도 있는데, 기상 조건이 좋지 않거나 자이로드롭 운휴 시에는 이와 같이 실내만 도는 식으로 운영한다.

기상 조건의 경우에는, 우천, 강설, 강풍, 혹서기, 혹한기, 우천 이후 트랙의 건조 등이 실외 코스 미운영의 사유가 된다.

차량 기지는 매직아일랜드와 어드벤처를 이어주는 다리 위쪽에 위치하고 있다.

운행 종료(철거) 시설

환상의 오디세이

버츄얼 게임타운

클레오파트라 (-> 파라오의 계시)

어린이열차

레이저 편대

로마전차

만화극장

영상모험관

마술극장

인형극장

알라딘보트

매직트리

베스비우스 화산

4D 입체영화관

해피 피크닉

좀비 어택

좀비 워크

다이나믹 시어터

신기한 미술관

동물극장

자이언트 루프

벨루가 토크쇼

VR 스페이스

월드 카트레이싱

디지털 미디어 존

드래곤 트레인

플라이벤처 Fly To The Korea

매직붕붕카

요술당나귀

정글탐험보트

고공낙하

고공전투기

고공파도타기

곡예전망차

독수리편대

독수리요격대

어린이 특급

똘똘이 해적선

캐슬 뮤직쇼

범퍼카 (매직 아일랜드)

어린이 전망차

제네바 유람선

호반보트

관련 영상

롯데월드 내부 풍경 - 500 nozomi

롯데월드 어드벤처 내부의 모습과 월드 모노레일의 주행 모습, 퍼레이드 등을 관람할 수 있다.

롯데월드 월드 모노레일 주행영상 - 500 nozomi

월드 모노레일 차량의 디자인과 주간, 야간 주행영상을 볼 수 있다.

기타

아크어드벤처 - 롯데월드에 존재한다고 알려진, 도시전설 놀이기구. 자세한 것은 문서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