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쿄역

DnlzkWiki
도쿄역 마루노우치 중앙 출입구

1914년에 개장한 일본 도쿄의 철도역. 위치는 도쿄도 치요다구 마루노우치1초메(1가). 일본 수도권의 주요 재래선들이 이 역에서 시종착하며, 특히 신칸센도카이도 신칸센도호쿠 신칸센이 이곳을 기점으로 운행한다. 재래선도 일본 양대 간선인 도카이도 본선, 도호쿠 본선의 각각 시발역이며 나고야로 가는 츄오 본선, 치바의 보소 반도로 가는 소부 본선의 시발역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일본 현지의 미디어나 뉴스에서는 도쿄의 현관이라고 불린다.

재래선은 5면 10선, 지하 4면 8선, 신칸센은 5면 10선에 메트로 1면 2선을 포함해 총계 15면 30선을 운영하고 있는, 과연 도쿄의 현관이자 중앙역으로 군림하기에 흠잡을 데가 없는 규모다. 하루 발착 열차의 수가 대략 3,000편에 달하는데 이것은 일본 내 4위이다.

이용객은 신주쿠역, 이케부쿠로역에 비해선 적지만 거의 3~4위 정도에 있을 정도로 매우 많다. 신주쿠역과 이케부쿠로역이 없는 노선에선 당연히 도쿄역이 이용객 순위에 1위를 차지한다.

야에스 북쪽 출구는 도쿄역을 기점으로 전국으로 운행하는 각종 고속버스들의 시종점이기도 하다. 단, 일부 버스는 도쿄역 가지바시 주차장을 사용하기도 한다. 또한 나리타 국제공항하네다공항을 잇는 공항 리무진 버스들이 도쿄역 야에스 남쪽이나 마루노우치 일대에 정차하며, 도쿄역 주변은 마루노우치, 오테마치 즉 도쿄 안에서도 가장 대표적인 언론, 경제, 산업의 중심지이다.

이 역에서 츠쿠바센터 까지 운행하는 버스도 있다.

2014년 12월 20일, 도쿄역이 개업 100주년을 맞이하였다.

일본 수도권의 중심지라고 할 수 있으니 한국으로 치면 서울역과 역할이 비슷하다고 볼 수 있다. 발착 열차는 신주쿠역에 밀리지만, 역에 정차하는 노선은 일본 철도 전체를 통틀어 최대 규모이다.